아이리버 유감

  사실, 예전에 내가 가지고 있는 E100이라는 MP3 플레이어의 펌웨어를 업그레이드하는 모습을 보고, 기본적인 소프트웨어 관리의 기본을 지키지 않는 회사라는 생각이 들었었다. 그때 장문의 아이리버를 성토하는 글을 쓴 적이 있는데, 막상 포스팅 하자니, 내가 그 회사 경영진도 아니고, 또 남 지적하는 말 자주 하는 것도 싫어서 그냥 지워버렸다. 또 “E100이 하위의 보급형 기종이라 그런가?” 하는 생각도 들고 말이다. 하지만, 최근에 P35라는 비교적 상위? 어쩌면 가장 비싼 라인에 속할지도 모르는 제품을 사용해보고는 완전 실망이 아니라 절망해서 몇가지 아이리버가 놓치고 있는 것들을 적어보려고 한다. IT 계에 발담그고 있는 나로서도 이러한 점들은 좀 되새겨서 명심해야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고 말이다.

  •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어느 정도 레벨일지 판단 할 수 있는 사람은 회사에 꼭 필요하다.

  회사에서 외주 용역 계약을 맺을때도 한국 소프트웨어 산업 협횐지 어딘지에서 정한 기술자의 숙련도를 기준으로 분류해서 인건비를 계산하는 것을 본적이 있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에게 무언가 뚝딱뚝딱 만들어 내라고 할때, 그 사람이 어느 정도 수준의 일을 해 내는지 전문성은 어디에 있는지 제대로 판단할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하다. 물론 잦은 퇴사와 입사로 고작 당사자의 말과 과거 해왔던 프로젝트만 보고 사람을 판단하는 것이 일반적인 일이겠지만, 그래 어쩌면 희망사항 일수도 있겠지만 정말 필요하다. P35의 유지 입력을 받아서 발생하는 이벤트 핸들러를 처리하는 것을 보고 있자면, 정말 이 것 밖에 최선이 없나 하는 생각이 든다. 적어도 순간적으로라도 이 정도로 화면이 자연스럽지 못하게 스크롤이 되거나 어그러지면 간단하게 바꿔서 더 개선할 수 있을 텐데 말이다. 소프트웨어 인력의 기술이 최근의 화려해지고 복잡해지는 하드웨어의 발전 속도를 따라잡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혹은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모두 이러한 복잡한 기기를 유지 관리 개발할 능력이 없는 것 같다. 소수의 핵심 고급엔지니어를 더 채용하고 하급 개발자를 줄이는 방향으로 바뀌지 않으면 안될 것 같다. 한국의 무조건 개발자는 싸게 더 싸게 채용해야 한다는 경영진의 마인드때문이 아닐까?

  • 소프트웨어 형상관리는 안하는 것 같다.

  이전 버젼의 펌웨어에서 고쳐졌던 버그가 이후 버젼의 펌웨어에서 다시 발생한다던지, 새로운 펌웨어에서 바뀌긴 바뀌었는데 뭐가 바뀌었는지 문서가 없다던지, 혹은 게시판을 통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온 클레임이 몇 달이 지나도 반영이 안된다던지 하는 문제가 계속 발생한다. 안그래도 테스터가 부족해 무수히 많은 버그들을 껴안은채로 출시하는 마당에 이런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관리도 부족한 모습을 보면 답답하다. E100에서 파일 재생 앞부분에 잡음이 들린다던지, 혹은 Fade out 기능이 해제가 안된다던지 하는 문제는 정말 몇시간이면 수정할 수 있을텐데 몇달씩이나 끌고 펌웨어 업데이트를 안한채 있는다는 것은 클레임을 처리하는 버그 트래커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업데이트 할때 뭐가 바뀌었는지 명확하게 설명도 없다. 결국 본인들도 잘 모른다는 것 아닐까?

  • 완성도가 높지 않으면 출시를 하지 말던지 기능을 빼라

  P35를 보면 이것저것 기능은 많다. Wifi도 되고, DMB, 기본적인 PMP 기능에 간단한 오피스 파일을 볼 수도 있고 다양한데, 어느 하나 제대로 완벽하게 되는게 없다. 부팅하면 엄청나게 많은 메뉴의 갯수에 놀라게 되지만, 다들 뭔가 만들다 만 것 같은 느낌이랄까. 하나같이 다들 느려서 쓸 수 없을 지경이고 설명은 부족하고.. G센서를 넣었다는데, PDF 뷰에서는 지원이 안된다. 있는 하드웨어를 충분히 활용하지도 못하는 상황이다. 이럴 것이면 뭐 하나라도 제대로 되는 것들만 넣어서 출시를 했으면 좋겠다. 어제는 내장 Web 브라우져로 인터넷을 해보고 “이런 기능을 넣어서 돈받고 팔면 부끄러울 텐데”라는 생각까지 들 정도였다. iRiver가 다룰 수 있는 기술력의 한계는 딱 MP3 플레이어까지 였나보다.

  • 사용자 경험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iriver

  P35의 플레이 스크린 화면을 보면 왼쪽에 앨범 이미지가 나오고 위에 곡 이름이 크게 있다. 음악을 들으면서 기본적으로 곡 탐색 기능 이외에 자주 쓰는 것들이 음장 설정, 한곡 계속 반복하게 설정 등이 있을텐데, 위 플레이 화면에서 그 기능은 “미디어가 없습니다.” 아랫줄에 Normal이라고 아주 조그만 글씨를 누르면 음장, 그리고 그 옆에 별 5개 옆의 역시 잘 보이지도 않는 화살표를 누르면 Repeat 기능을 설정할 수 있다. 도대체 사용자로부터 입력을 받지도 않고, 또 그리 중요하지도 않은 Frequency 대역별 Visualization은 그 위에 앨범, 곡, 가수보다 더 큰 공간을 차지하면서(심지어 끌수도 없다) 이런 것는 잘 보이지도 않게 디자인 해 놓은 건지 정말 알 수가 없다.

  그리고 기본적인 기능인 “다음곡을 플레이하기”를 선택해도 플레이 할때까지의 시간이 4초 이상은 족히 걸린다. DB로 곡 탐색해놓고 새로 업로드한 곡은 7초씩 걸린다. 이런걸 도대체 누가 쓰라고 만들었나? 우선 화면에, 메모리 상주된 스크롤 비주얼이라도 보여주고 파일 읽어서 플레이부터 시키고 로딩 완료된 화면 띄워도 늦지 않다. 일단 다음 음악 듣기 버튼을 눌렀으면 눈은 그렇다 쳐도 귀로 듣는 음악은 휙휙 바뀌어야 될 것 아닌가?

  또한 WIFI 무선랜을 설정한때 보안 설정이 된 공유기를 위해서는 Key 값을 입력해야 한다. 이 Key 값이 키보드가 있는 것도 아니고 조그만한 화면에 뜨는 키보드를 터치로 꾹꾹 입력해야하는데 20자리나 되는 이 값을 “***********” 처럼 표시되는 화면을 보고 어떻게 정확하게 입력하라는 건지 알 수가 없다. 어짜피 손에 들고 볼 것인데 옆에서 누가 몰래 훔쳐보지 않게 입력할 수도 있고, 하다 못해 *로 표시되는 기능을 켜고 끄는 옵션이라도 하나 넣어놓으면 안되나. 어제 사용하면서 이런식으로 쌓인 불만이 한두개가 아니다. 사용자가 답답하지 않게 만들어야 된다. 나는 고작 한학기 짜리 강의를 들었을 뿐이지만, iRiver 개발자나 테스터들은 HCI를 고려하려는 노력을 해야 될 것 같다.

  솔직히 고백하면 나는 iRiver 제품을 많이 썼다. 그만큼 애정도 있다. 딕플의 제일 처음 나온 버젼부터, E100, P35까지 MP3 같은 핸드핼드 디바이스는 거의 iRiver 제품만을 써왔다. 일본에 거주할 때도 퇴근 길에 iRiver MP3P를 목에 걸고 다니는 일본 사람들은 보면 뿌듯하기도 하고 자랑스러웠는데, 요즘은 하나씩 나오는 제품들을 사용해 볼때마다 정말 실망만 늘어간다. 사람들이 많이 사주고 인기가 있을때 최고를 유지하려는 피나는 노력을 해야지, 이렇게 얇팍한 기술과 상술로 돈을 벌 생각을 하면 안된다. 제발 기본부터 다시 시작하고 그 다음에 무엇인가 추가할 생각을 해라. 기본이 안되어 있는 기업이 자꾸 넓게만, 또 멀리만 보려는 것 같아서 마음이 아프다.

13 thoughts on “아이리버 유감”

  1. P7의 경우 제가 너무 감동을 해서요… 잘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P7 UI에 약간의 불만은 있긴 하지만요.
    P7같은 경우 반응속도도 적절하고 디자인이나 UI 에서 상당히 좋은점수를 주고있거든요 전;
    다만 iPod을 계속 써오다 보니 아쉬운점이 생기는 건 좀…
    건의사항에 건의는 했으니 잘 받아들여졌으면 합니다

  2. 저도 이번에 아이리버 제품보고 여간 실망한게 아니였습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B20 기본기능에는 아주 만족을 하고 있지만요.

  3. 스토리나 민트패드 쪽에 정-_-력이 모이기 때문은 아닐러나 싶네요.
    제품군이 하도 다양해지다보니, 모든 유저를 만족시키기는 어려워 지는…

    저는 아직까지 클릭스를 잘 쓰고 있어요. 오래전에 구매했던 시디플레이어님도 아직 건-_-;재 하시고…

    1. 그래도 잘 쓰고 있으시다니 다행이네요. 저는 다음에는 다른 브랜드의 제품을 고려해봐야겠습니다 ㅠ ㅂㅠ

    2. 근데 아이팟이 요새 참 싸죠. 네. 그것 뿐입니다. 절대로 제가 흔들린다거나 하는게 아니예요. 어흠어흠.(…)

    3. 아이폰이 나왔으니 중고 매물이 속출하고.. 가격은 더 떨어지겠죠? – _-;

  4. 왠지 아이리버 홈페이지에서도 불만이 많은 듯 하다.
    심지어 펌웨어를 대학생들 알바써서 만드냐는 비난까지- ㅅ-;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