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국, 37일간의 일본 생활

비행기가 떠나기 전까지의 남는 시간동안 김포공항 의자에 앉아 노트북으로 어떤 생활이 펼쳐질까 두근두근 하면서 글을 작성했던 것이 생생한데, 어느덧 한국의 무더위에 대해서 불평하면서 일본의 더위는 어땟더라. 기억이 가물거려지는 시점에 와있다. 나는 특별히 암기력이 다른 사람에 비해서 떨어진다고 생각하고 있는데, 다른 것은 상관없지만, 이러한 추억이라던가 느낌이 쉽게 잊혀져 가는 것 만큼은 참을 수 없는 부분이다. 아마 이런것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사진을 2500장이나 찍고, 이것저것 글도 쓰고(메모 수준이지만) 그랬나보다.

일주일 후면 미국으로 떠날 예정인데, 그 이후에는 일본에 대한 추억이 더 희미해질 까바 최대한 글로 감상을 남겨놓는 것이 좋을 것이다. 외국에 나가서 다른 문화권에서 생활을 시작해보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겪을 만한 일이겠지만, 어떤 문화적인 차이에 의한 오해라던가, 미묘한 행동의 머뭇거림이 있어서 ‘자신있게’ 행동하고 말하지 못했던 것이 가장 아쉽다. 일본 회사 사람들이 한국 사람들은 이렇게 소심하고 수동적인가? 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다. 하는 생각이 든다. 환경의 변화에 대한 압박을 얼마나 견디어 내고 나 스스로로서 생활 할 수 있느냐 하는 시험무대였는데 역시 생각한 되로 잘 되지 않는 다는 것을 깨달았다. 외국에 이렇게 그들과 같이 생활하는 사람으로서 참여한다는 기회는 흔치 않은데 말이다. 계속 여행자로서의 생활만 동경했던 것은 참 부끄러운 일이라 하겠다.

또한 생각해야 할 것은 얼마나 일본이라는 사회를 정확하게 파악했느냐 하는 것이다. 이 부분은 나름대로 꾸준히 생각하고 보고 듣고 한 것을 적용시키면서 갈고 닦으려고 노력한 부분. 몇가지 깨달은 점은 결국 한국이랑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이고, 또 하나는 책이나, 언론을 통해 보고 배운 것 보다는 실제로 부딪히면서 느끼는 것이 백배 더 정확하고, 천배 더 유익하다는 것. 젊은 나이라서 체력이 문제가 되지 않는다면 비록 돈이 들더라도 직접 가서 느끼는 것이 현명할 것이다. 돈만 많은 집에서 외출을 마음대로 못하는 노인이 되어버리는 것 보다는 말이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