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이 재미있을 수는 없을까?

왜 일상은 재미가 없을까?

하루하루 반복되는 것은 재미가 없다. 어른은 틈만 나면 일탈을 꿈꾼다. 반면 아이는 다르다. 아기를 관찰하면서 느낀 것인데 아기는 똑같은 놀이라도 지치지 않고 수십번이고 반복한다. 결국 돌보아주는 어른이 지쳐서 그만두거나, 아이가 졸려서 그만두게 된다. 무엇이 이 차이를 만들며 어른들에게는 반복되는 무엇이 재미없게 된 것일까?

자세한 원인은 잘 모르겠다. 누군가가 연구했을 수도 있지만 내 생각은, 사람이 새로운 것을 추구할 때 얻는 보상이 매일 똑같은 것을 찾을 때 얻는 보상보다 크기 때문일 것이다. 이런 경험을 일반적으로 오랜 기간 해왔기 때문에 본능적으로 새로운 것에 도전하거나, 새로운 곳에 도착했을 때 짜릿함을 느끼는 것이 아닐까 생각이 든다. 무엇인가 만족을 주는 것이 가까이에 있는 냄새가 난다고나 할까.

이게 반대였으면 어땠을까? 매일매일 반복되고 똑같은 일을 해야 쾌감과 안정을 느끼고 조금이라도 다른 일을 하면 불안해서 견딜 수 없다면? 이미 이러한 사람은 세상에 있고, 이러한 사람을 정신질환자나 강박증 환자라고 부르지만, 무엇이 옳고 무엇이 그른것은 없다. 다수가 그런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이 있을 뿐이다.

아마 여행이란 말은 끔찍하게 여겨 지고, 세계 일주를 보내는 것이 징역형이 아닐까? 옷의 디자인은 정밀하게 똑같은 옷을 계속 생산하는 것이 기술력과 디자인의 척도이고 유별난 옷은 배척 받을 것이다. 자동차, 철도, 비행기 산업은 존재하지도 않을 것이다. TV는 조금도 새로운 시도도 하지 않고 매일매일 똑같은 음악과 뉴스를 계속 반복하겠지. 그래야 시청률이 높을 것이다.

일상이 재미 없는 것이 정말 다행이라 왜 일상이 재미 없는지 정답을 찾아볼 생각은 별로 들지 않는다.

Leave a Reply